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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인지 심리학

LTM (Long-Term-Memory;장기기억) : Encoding(입력), Retrieval(출력) , Consolidation(저장) - 1

by SuperMemi 202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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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LG블로그]

 


장기기억 : 입력, 출력에 대하여.

 

  •  Encoding (입력)  :  정보를 획득하고 기억으로 만드는 과정

  •  Retrieval (출력)  :  LTM에 저장된 기억을 다시 Working memory(작업기억)으로 가지고 오는 과정.

  •  Maintenance rehearsal

    •  LTM 으로 보내지 않고,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단순히 반복하는 것.

    •  예시 : 전화번호를 반복하면서 머릿속에 유지하며 전화번호를 눌러 전화를 건다.

  • Elaborative rehearsal

    •  의미와 연결을 이용하여 정보가 LTM 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Maintenance rehearsal 과의 차이점은 LTM으로 이동하느냐 하지 않느냐 & meaning이나 connection 이 존재하느냐.

    •  예시 : 전화번호의 뒷자리가 내 생년월일과 같은 것을 발견했을 때 (something meaningful), 전화번호를 내 생년월일의 의미를 부여하거나 관련정보를 연결 시켜 더 잘 기억하게 됨.

 


< Encoding >

 

Levels of Processing Theory

 

    :  과거 고전 모델들의 문제점을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모형

 

  •  기억은 어떻게 입력(encoding) 되느냐에 따라 능력이 달라진다.

  •  Depth of Processing

    •  Shallow processing (얕은 수준)

      1.  의미적인 부분에 덜 주의를 기울인다.

      2.  물질적인 특징들에 더 집중한다.

      3.  기억이 잘 안남는다.

    •  Deep processing

      1.  의미적인 부분에 집중한다.

      2.  기억이 잘 남는다.

 

Levels of Processing Theory를 뒷받침하는 실험이다.

 

  :  Sequence of events in Craik and Tulving's(1975) experiment

 

 

 

세가지 유형의 질문을 한다.

 

  1.  단어가 대문자 인가?

  2.  두 단어가 운율이 맞는가? ( 예시 : run / fun -> yes )

  3.  빈칸에 알맞은 말인가? ( 예시 : 나는 _____ 을 많이 마셨다. / 물 -> yes )

 

 

 

결과  :  이후 기억 정도를 평가했는데, deeper processing 을 사용한 집단이 훨씬 점수가 높음.

 


Encoding (기억) 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  Visual imagery

 

    :  관련된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며 외우면 도움이 된다.

 

 

  -  Self - reference effect (자기 참조 효과)

 

    :  자신과 관련시켜 외우면 기억을 더 잘 한다.

 

 

 

  -  Generation effect (생성 효과)

 

    :  단순히 읽으며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빈칸을 만들어서 채우면서 외우는 것처럼 새로운 방식으로 생성해서 기억한다.

 

 

  -  Organizing to - be - remembered information

    :  정보를 정리하고 요약하면서 더 잘 기억된다.

 

  • Bransord & Johnson (1970) 실험.

    :  mental framework of comprehension aided memory encoding and rerieval.

       이해에 대한 틀이 잡혀 있으면, 기억을 저장하거나 출력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실험 과정

    Group 1 : 상황을 설명해주는 그림을 보여준 후 글을 제시한다.

    Group 2 : 글을 제시한 후, 상황을 설명해주는 그림을 보여준다.

    Group 3 : 글만 제시한다.

 

  •  결과

    :  Group 1이 다른 집단에 비해 월등히 높은 기억 점수를 보인다. 이는 이해의 틀이 존재하기 때문에 훨씬 잘 이해하고, 더욱 기억도 잘한다고 볼 수 있다.

 

 

  -  Relating words to survival value

 

    :  생존과 관련되면 더 잘 기억함.

 

 

  -  Retrieval Practice effect

 

    :  반복해서 보면 더 잘 기억함.

 

  •  Retrieval practice effect

  :  Karpicke and Roediger (2008) study - and - test experiment with word pairs.

 

  •  과정

  -  집단을 나눈 후, 다른 조건으로 공부와 평가를 진행한다.

  -  평가에서 100점을 받을 때까지 진행한다.

  -  일주가 지난 후 다시 모든 단어를 test를 진행한다.

 

 

First Study and Test Session

Repeat Study and Test Session

Test after One week % Correct

Study

Test

Study

Test

Group 1

All

All

All

All

81

Group 2

(less studying)

All

All

이전 시험에서 틀린 부분만 다시공부

All

81

Group 3

(less testing)

All

All

All

이전 시험에서 틀린 부분만 다시 시험

36

 

  •  결과

  -  Group 3의 기억 점수가 다른 집단에 비해 매우 낮다.

  -  시험에서 틀린부분만 다시 반복했기 때문에 전체 단어에 대한 retrieve practice 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 Retrieving >

 

  •  Retrieval

 

    :  LTM(Long-Term-Memory) 에서 정보를 끄내와 Working Memory(작업기억) 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LTM에서 기억을 끄내와 Working memory로 보냈을때, 우리는 기억을 인식하게 된다.

 

  -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의 대부분은 retrieve(출력)의 실패이다.

 

  -  LTM에는 저장되어 있으나, 그것을 Working memory로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  Cued recall (단서 기억)  < ----- >  free recall (without cues)

    1.  단서(cue)를 기억에 도움이 되도록 제시한다.

    2.  단서(cue)를 이용하면 훨씬 기억을 잘 할 수 있다.

    3.  자기 스스로가 만든 단서를 이용할때 훨씬 기억을 잘 한다.

    4.  예시 : 실험 -> 단어를 외울때 관련된 단서를 같이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 단어 : banana / 단서 : yellow, edible

 

 


생각해볼 질문.

 

  -  LTM (long-term-memory) 을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  저장된 LTM을 retrieve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Neuron에 정보가 저장되고 축적되는 원리는 무엇일까?

  -  이러한 기억관련된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방법은 고안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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