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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인지 심리학

[ 인지 심리학 ] Object perception (Gestalt principle, Bayesian inference, Environmental regularities)

by SuperMemi 2020.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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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지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뤘었다. 그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오늘은 물체 지각의 여러 개념들에 대해서 다뤄 볼 것이다.

2020/04/03 - [Psychology/Cognitive psychology] - [인지심리학] What is Perception? 지각이란? (Bottom-up/Top-down)

 

[인지심리학] What is Perception? 지각이란? (Bottom-up/Top-down)

What is Perception? Perception 즉, 지각이란 감각 기관에서 받아들인 외부의 감각자극을 뇌에서 처리하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incoming sensory -> sensation -> perception 지각은 끊임없이 바뀐다. 동적..

supermemi.tistory.com

 

Object perception

  •  Top - down processing

    •  Unconscious inference

    •  Environmental regularities

    •  Bayesian inference

  •  Bottom - up processing

    •  Gestalt principle


Unconscious inference 는 앞선 글에서 다룬 내용과 유사함으로 건너 뛰고 Environmental regularities 에 대해 설명하겠다.

 

1. Regularities of the envrionment

 

  :  특정 환경의 요소들이 인간의 물체 인식에 있어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  Physical regularities

    •  우리 주변의 환경의 물리적 요소들에 영향을 받는다.

    •  Oblique effect  :  우리는 수직과 수평 방향을 더 잘 인식한다. 비스듬한 방향은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

        Why - 나무는 수직적이고 바다는 수평적이다. 지면은 수평이고, 빌딩은 수직적이다. 이와같이 우리 주변에 수직 수평적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  Light - from - above assumption  :  햇빛은 당연히 위쪽에서 비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사진을 봤을때 그림자와 빛으로 물체를 인식한다.

    •  예시  :  아래의 발자국 그림은 똑같은 사진을 위 아래로 뒤집은 것일 뿐이다. 하지만 다르게 보일 것이다. 빛이 위에서 내려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왼쪽 그림은 오목하다고 생각하고 오른쪽그림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Oblique effect (수직과 수평), Light -from -above assumsion

  •  Semantic regularities

    •  Scene schema  :  어떤 상황에서 일어 날 법한 일에 대한 정보를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  예시  :  주방 사진에서 구석에 네모난 물건이 있고 흐릿하게 보인다. 그것이 프린트가 아닌 전자레인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주방에 프린트가 있을 수도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


2. Bayesian inference

 

결과의 확률의 추정은 두가지 요소로 결정된다. 하나는 그 이전의 확률(the prior probability or initial belief about the probability of an outcome)이고, 두번째는 결과의 가능성(likelibood of the outcome)이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기침을 할 때 원인을 감기와 비염이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진다고 믿었다.

친구가 기침을 해서 자료를 더 자세하게 찾아 보았더니 기침의 원인이 감기 또는 폐암일 확률이 높고 비염일 가능성은 아주 낮았다.

두가지를 종합하여, 내린 결론은 감기일 확률이 가장 크고 그다음은 폐암이라는 것이다.

 

 

물론 위의 예시는 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이 베이즈 추론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새로운 정보나 자료들이 추론결과의 가능성을 바꾼다는 것이다. computer vision에서는 베이즈 추론을 이용하여 환경맥락에 맞춰서 추론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3. Gestalt Principle

 

게스탈트 이론은 언뜻 생각하면 top - down 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bottom - up processing으로 여겨 진다.

왜냐하면 gestalt principle은 개인의 경험이나 추론에 의한 영향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물체의 특징들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에 bottom-up processing으로 여겨진다.

 

  •  Principle of "good continuation" 

    •  선은 계속 이어지는 방향으로 여긴다는 것.

    •  아래 그림과 같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방향으로 생각한다.

 

  •  Law of pragnanz

    •  principle of simplicity or good figure

    •  아래의 오륜기를 볼때 동그라미 5개가 있다고 생각하지, 각각 끊어진 곡선으로 생각하지않는다.

 

  •  Principle of similarity

    •  비슷한 것 끼리 그룹을 지어 생각한다.

아래의 그림에는 다양한 gestalt principle의 예시이다.

 

 


그림출처

http://www.tinker-entertainment.com/sitavriend/psychology-and-games/game-design-and-gestalt-laws/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Gestalt-law-of-good-continuation-from-WKL-08_fig1_266058935

https://ruccs.rutgers.edu/papathom-demos/19-personal-sites/thomas-papathomas/153-assumption-of-light-from-above

https://en.wikipedia.org/wiki/Principles_of_grou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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