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LG블로그]
장기기억 : 입력, 출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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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oding (입력) : 정보를 획득하고 기억으로 만드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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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ieval (출력) : LTM에 저장된 기억을 다시 Working memory(작업기억)으로 가지고 오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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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tenance rehear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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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M 으로 보내지 않고,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단순히 반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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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 전화번호를 반복하면서 머릿속에 유지하며 전화번호를 눌러 전화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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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borative rehear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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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와 연결을 이용하여 정보가 LTM 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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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tenance rehearsal 과의 차이점은 LTM으로 이동하느냐 하지 않느냐 & meaning이나 connection 이 존재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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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 전화번호의 뒷자리가 내 생년월일과 같은 것을 발견했을 때 (something meaningful), 전화번호를 내 생년월일의 의미를 부여하거나 관련정보를 연결 시켜 더 잘 기억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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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coding >
Levels of Processing Theory
: 과거 고전 모델들의 문제점을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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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은 어떻게 입력(encoding) 되느냐에 따라 능력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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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h of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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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llow processing (얕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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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적인 부분에 덜 주의를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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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적인 특징들에 더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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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이 잘 안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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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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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적인 부분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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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이 잘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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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s of Processing Theory를 뒷받침하는 실험이다.
: Sequence of events in Craik and Tulving's(1975) experiment
세가지 유형의 질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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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가 대문자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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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단어가 운율이 맞는가? ( 예시 : run / fun -> y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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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칸에 알맞은 말인가? ( 예시 : 나는 _____ 을 많이 마셨다. / 물 -> yes )
결과 : 이후 기억 정도를 평가했는데, deeper processing 을 사용한 집단이 훨씬 점수가 높음.
Encoding (기억) 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 Visual imagery
: 관련된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며 외우면 도움이 된다.
- Self - reference effect (자기 참조 효과)
: 자신과 관련시켜 외우면 기억을 더 잘 한다.
- Generation effect (생성 효과)
: 단순히 읽으며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빈칸을 만들어서 채우면서 외우는 것처럼 새로운 방식으로 생성해서 기억한다.
- Organizing to - be - remembered information
: 정보를 정리하고 요약하면서 더 잘 기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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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sord & Johnson (1970) 실험.
: mental framework of comprehension aided memory encoding and rerieval.
이해에 대한 틀이 잡혀 있으면, 기억을 저장하거나 출력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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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과정
Group 1 : 상황을 설명해주는 그림을 보여준 후 글을 제시한다.
Group 2 : 글을 제시한 후, 상황을 설명해주는 그림을 보여준다.
Group 3 : 글만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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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Group 1이 다른 집단에 비해 월등히 높은 기억 점수를 보인다. 이는 이해의 틀이 존재하기 때문에 훨씬 잘 이해하고, 더욱 기억도 잘한다고 볼 수 있다.
- Relating words to survival value
: 생존과 관련되면 더 잘 기억함.
- Retrieval Practice effect
: 반복해서 보면 더 잘 기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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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ieval practice effect
: Karpicke and Roediger (2008) study - and - test experiment with word p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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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 집단을 나눈 후, 다른 조건으로 공부와 평가를 진행한다.
- 평가에서 100점을 받을 때까지 진행한다.
- 일주가 지난 후 다시 모든 단어를 test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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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Study and Test Session |
Repeat Study and Test Session |
Test after One week % Corr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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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
Test |
Study |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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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up 1 |
All |
All |
All |
All |
81 |
Group 2 (less studying) |
All |
All |
이전 시험에서 틀린 부분만 다시공부 |
All |
81 |
Group 3 (less testing) |
All |
All |
All |
이전 시험에서 틀린 부분만 다시 시험 |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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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Group 3의 기억 점수가 다른 집단에 비해 매우 낮다.
- 시험에서 틀린부분만 다시 반복했기 때문에 전체 단어에 대한 retrieve practice 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 Retrie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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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ieval
: LTM(Long-Term-Memory) 에서 정보를 끄내와 Working Memory(작업기억) 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LTM에서 기억을 끄내와 Working memory로 보냈을때, 우리는 기억을 인식하게 된다.
-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의 대부분은 retrieve(출력)의 실패이다.
- LTM에는 저장되어 있으나, 그것을 Working memory로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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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ed recall (단서 기억) < ----- > free recall (without c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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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서(cue)를 기억에 도움이 되도록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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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서(cue)를 이용하면 훨씬 기억을 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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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스스로가 만든 단서를 이용할때 훨씬 기억을 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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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 실험 -> 단어를 외울때 관련된 단서를 같이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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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 : banana / 단서 : yellow, ed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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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볼 질문.
- LTM (long-term-memory) 을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 저장된 LTM을 retrieve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Neuron에 정보가 저장되고 축적되는 원리는 무엇일까?
- 이러한 기억관련된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방법은 고안할 수 있을까?